영어 원서 쉽게 읽기 – LingQ에서 도전하자!

요즘 영어 원서 읽기로 영어 공부하시는 분들 참 많으시죠? 저도 올해는 사기만 하고 안읽은 책들을 열심히 읽어보자! 다짐하고 열심히 읽고 있답니다. +_+ 스피드 리딩이라는 아주 유익한 영어 원서 읽기 카페도 가입만 해놓고 있다가, 올해부터 북클럽 활동 등에 참여를 해봤는데, 생각보다 훨씬 효과가 좋아서 아주 만족스러워요! 벌써 5권 이상의 책을 읽었으니 말이죠! >_< (음; 작년 1년동안 이것보다 덜 읽은듯;)

근데 스피드 리딩에도 가장 많이 올라오는 질문 중에 하나가 바로,

  • 단어를 찾아야 하나요? 말아야 하나요?

가 아닐까 싶습니다. 저도 여러가지로 고민을 하고 있는 부분이기도 하구요. 사람마다 의견이 다르겠지만, 저는 마음 가는대로 적당히 섞어서 하는게 가장 좋지 않을까~ 하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일단 찾지 않고 읽는 것이 가장 자연스럽고, 해당 단어를 여러번 접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유추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찾지 않고 읽는 것을 기본으로 하는 것 좋습니다. 일단 그러려면 본인의 실력에 맞는 책을 읽어야 겠죠? (단어를 찾지 않으면 도저히 책 내용을 이해할 수 없는 책은 너무 어려운 책이랍니다!)

그런데 여러 책을 읽다보면서 느끼는 것은 또 단어를 전혀 찾지 않는 경우에는,

  • 유추는 가능하지만, 나중에 찾아보니 다른 뜻이더라
  • 도대체 유추가 안되더라
  • 볼때마다 새롭더라

하는 등등의 문제점에 부딪히게 됩니다. 그래서 다시 한번 “단어를 찾아야 하나?”하는 고민에 빠지게 되죠. 그런데 단어를 찾으려고 하면 또 고민이 생깁니다. 바로 귀차니즘! 책을 읽다가 컴퓨터 내지는 스마트폰을 켜서 단어를 찾고.. 책 읽다가 중간에 흐름이 끊기는 것도 있고,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기도 하고 말이죠.

제가 한번 시도해봤던 건 아이폰 켜놓고 구글 검색을 놓고 음성으로 찾기였는데; 아무래도 네이티브가 아니다보니 발음에 한계도 있고;; 아무튼 엄청난 스트레스에 시달리게 됩니다. 그러면 또 ‘에이; 단어 안찾고 읽는게 좋다고 하니까 찾지 말자’하고 포기하게 되고, 또 한참 읽다보면 모르는 단어는 계속 모르는 애매한 상황에 놓입니다.

휴;; 여기까지가 서론! 그래서 여러분께 좋은 툴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

  • 영어 원서 읽기
  • 모르는 단어 원터치로 찾기
  • 단어 저장해서 복습하기
  • 오디오북 듣기

까지 한방에 해결해주는 곳입니다. >_<

http://www.lingq.com

 

예전에도 한번 소개한적이 있는 LingQ 라는 외국어 공부 사이트입니다. 이 사이트는 10개국어 이상을 구사하는 Steve Kaufmann이라는 분이 자신의 외국어 학습에 대한 철학을 담아 만든 사이트입니다. 이곳을 활용해서 영어 원서를 읽어볼까요? :)

일단 가입을 하십니다. 설명도 다 한국어로 나오기 때문에 어려운 점은 없으실 거에요. 그리고 무료 회원의 경우 약간의 제한이 있긴 하지만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정도이니 가벼운 마음으로 가입을 하시면 됩니다!

가입을 하시면 이제 본인의 레벨에 맞춰서 ‘수업’을 등록하라는 화면으로 가게 됩니다.

그리고 왼쪽의 메뉴에서 원하는 것을 골라서 검색을 해보시면 됩니다. 원서를 읽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Audiobooks를 골라서 검색을 해보셔도 되고, 유명한 무료 오디오북 사이트인 librivox로 검색을 해보셔도 많은 책들을 볼 수 있습니다. :) 맨 처음에 보이는 ‘수업’을 하나 클릭해서 열어볼까요?

위와 같이 텍스트와 오디오가 함께 나옵니다. 파란색으로 표시된 것들은 제가 모르는 단어, LingQ에 아직 안다고 등록되어있지 않은 단어들입니다. 아마 맨 처음에 여시면 전체가 다 파란색으로 나오겠죠?

각 단어별로 모르는 단어에는 ‘힌트 추가’를 눌러서 의미 등을 적어두고, 아는 경우에는 ‘이미 아는 어휘’로 등록을 시킵니다. 이미 아는 어휘로 등록된 단어는 앞으로 다른 수업에서 등장해도 파란색으로 표시되지 않게 됩니다.힌트로 추가할때는 원하는 사전을 골라서 설정을 해두면 자동으로 팝업이 떠서 뜻을 참고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온라인 캠브리지 영-영 사전을 기본으로 등록해놓고 영어로 된 뜻을 써놓고 있습니다. ^_^ 영-영으로 공부해야 더 좋다는건 잘 아시죠? >ㅁ<

이렇게 해서 힌트를 추가해둔 단어들은 노란색으로 표시가 바뀌게 되고, 사이트에서 플래쉬카드로 학습을 할 수도 있고, 이메일로 복습하라고 날아오기도 합니다. ^_^ 여러번 복습하다보면 잊어버리지 않게 되겠죠?

그리고 아는 단어가 많아서 일일이 ‘이미 아는 어휘’를 체크하기 귀찮은 경우에는, 먼저 전체를 쭉 훑어서 모르는 단어들을 먼저 노란색으로 만든 뒤에 오른쪽 위에 있는 ‘LingQ’d’라는 아이콘을 클릭해서 전체를 안다고 체크해주시면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댓글로 물어봐주셔서 추가했어요^^)

LingQ 사이트에는 법적으로 문제가 없는 컨텐츠들만 올라오기 때문에 사실 진짜 읽고 싶은 원서는 읽기 힘들 수는 있습니다. 그럴때는 ‘가져오기’ 메뉴를 이용해서 개인적인 수업을 만들어서 볼 수도 있습니다. 물론 오디오까지 업로드하고 하려면 엄청나게 번거롭겠지만; E-book으로 가지고 계신 경우에는 붙여넣고 ‘쉽게 단어 찾고 모아서 복습하기‘ 용도로 사용하시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_^ (하지만 혼자 보셔야 한다는!!)

꼭 영어 원서 뿐만 아니라 팟캐스트 등 여러가지 다양한 컨텐츠들이 있으니까, 공부용으로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구요. 무료 회원의 경우 기능의 제한은 단어 저장이 300개까지 밖에 안된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이 정도면 계속 복습하시고 다 외운건 지워가면서 외우셔도 될 것 같구요.. 아니면 심각하게 공부가 목적이다 하시는 분은, 한달에 10$ 하는 베이직 멤버쉽을 구입하셔도 절대 돈은 아깝지 않으리라고 생각합니다. ^.^

저는 LingQ에서 요즘 셜록홈즈 읽고 있어요. 같이 읽으실래요? ^-^*